프로 함수형 프로그래머, 괜찮나?

이 글은 직업 함수형 프로그래머로서 느끼고 있는 회의감을 토로한 것으로, 다소 어두운 분위기일 수 있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글 끝자락에라도 빛기운이 들기를 바라봅니다.

프로 개발자

프로 운동선수를 생각하면, 그 기준이 상당히 까다롭겠습니다. 프로 리그에서 현역으로 뛰고 있는 선수여야 한다거나, 아니면 프로 선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거나 하는 명확하고 높은 기준이 있겠죠.

하지만, 제가 삼고 있는 프로 개발자의 기준은 간단합니다. 개발을 하면서 월급, 그러니까 가계소득을 챙기고 있으면 그게 프로인 거죠. 프로의 마음가짐이나 실력을 따지기 시작하면 너무 모호해지기 쉽잖아요? 어차피 프로 개발자 리그가 있지 않은 이상, 필요 주 소득원이 해당 개발 일로 발생하면 그게 프로 개발자인 겁니다. 그저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직업 개발자이면 되는 거죠. 이 기준에 따르면 실력 좋은 학생이나 예비 개발자도 프로는 아닙니다. 역으로 실력이 없더라도, 월급을 잘 받고 있다면 프로인 거죠. 간단하죠?

프로 함수형 개발자

그런 기준에서 프로 함수형 프로그래머로서 업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하는 호사를 누린 지 꽤 됐습니다. 클로저와 스칼라에 이어서 하스켈까지 업무로 활용하는 팔자 좋은 생활을 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제가 덕업일치를 이루어 살고 있다고 말해주기도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호화로운 사치를 계속하는 게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제야?)

프로 클로저 개발을 했던 회사는 해당 프로젝트를 자바로 전환하는 일을 고심(or 진행) 중이라 합니다. 프로 스칼라 개발을 했던 팀은, 해당 프로젝트를 타 팀으로 이관하지 못해서 유지보수의 책임을 지고 있다 합니다. 하스켈로 일하고 있는 현재 회사는 현재 진행형이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하스켈의 어려운 점을 하나 둘 인정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인프콘 2023 발표 예정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대표 격인 세 가지 언어를, 직업적으로 해본 경험을 주제로, 올해 8월 인프콘 콘퍼런스에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흔히, 콘퍼런스에서 발표하는 내용은 뭔가를 이렇게 이렇게 잘했다고 공유하는 것이 보통인 것 같은데, 아쉽게도 잘했다고 자랑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실패담이라고 하기는 아쉬우니 경험담 수준에서 최대한 밝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재밌는 발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스칼라 기초 강의 제작

며칠 전, "자바 개발자를 위한 스칼라"라는 온라인 강의 영상을 만들어서, 인프런에 등록했습니다. 검수과정이 잘 끝나면, 6월 초부터는 구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과연 몇 분이나 구매해서 들어주실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구매수가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강의의 가치 판단은 미뤄보더라도, 일단 "스칼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지 않을 테니 구매량에 대한 고민을 크게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수요는 많지 않겠지만, 그래도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강의를 하나 다 만들 수 있어서 스스로 기특하다 칭찬하고 있습니다. 차차 더 유용한 강의를 만들 수 있는 계단 하나 쌓은 거죠.

다음 강의 주제를 고민하던 중...

강의 제작을 더 진지하게 도전해 보려고 이런저런 고민을 해봤습니다. 첫 강의가 아직 공개되기도 전입니다만, 곧바로 다음 강의를 만들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딱 떠오른 것은 "속성 기반 테스팅"이었고, 이를 주제로 스칼라, 자바, 자바스크립트 등에서 각 언어에서 널리 쓰이는 속성 기반 테스팅 라이브러리를 소개하고 쓰는 법을 공유하는 강의를 만들면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든 거죠.

그런데 잠깐! "속성 기반 테스팅"이라는 주제 자체가 너무 생소하다는 점에서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관심 있는 주제를 강의로 만들어야, 수익성이 있을 테고, 제게 수익이 중요한 상황이니, 응당 "관심 있는 주제"를 공략해야 하겠습니다. "속성 기반 테스팅"이 수익성이 있을까요? 의외로 수익성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아마 기본은 저조한 수준일 겁니다.

내가 하고 싶은 강의가 곧 사람들에게 관심 있는 주제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익성은 크게 고민하지 말고, 자아만족이나 사회공헌의 느낌으로 가져가야 하겠죠. 지금 제가 거창하게 사회공헌을 논할 상황이냐? 아쉽게도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경제적 독립을 이뤄냈고, 은퇴 비슷한 걸 한 상황이라면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BETA vs. VHS 교훈

오래전에 비디오테이프라는 매체가 있던 시절에, 소니에서 베타라는 비디오테이프 규격을 내놓았고, 경쟁 규격으로 VHS라는 게 있었다 합니다. (어릴 때 저희 집에 베타 비디오 플레이어가 있었던 것 같지만, 그걸 얘기하면 제 나이가 너무 드러나므로, 일단 은근슬쩍 넘어갑시다)

암튼, 기술적으로는 VHS보다 베타가 여러모로 앞서있었다 합니다. 그런데 여러 기술 외적 이유로 인해, 베타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VHS가 비디오테이프 시장을 주름잡게 됩니다. 비디오테이프 매체라는 기준에서, 기술 스펙이 우월한 것만으로는 시장에서 승리하는 데에 충분치 못했던 거죠.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기존 명령형 프로그래밍에 비해, 기술적으로나 학술적으로나 여러모로 우월하다고 봅니다. 이 의견 자체도 논란의 여지가 있을 테지만, 관대하게 봐줘서 사실이라고 쳐도 그 기술적 우월함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시장에서 의미 있게 팔리는 것과는 별개일 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 시장에서 널리 쓰이는 패러다임은 파이썬, 자바, 자바스크립트 등 주류 언어가 자리 잡고 있는 명령형 프로그래밍입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각 주류 언어들 안에서 제한적으로 조금씩 쓰이는 수준이 기본 현실이겠습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BETA의 길을 갈까?

마음으로는 아니라고 믿고 싶지만, 현실적으로는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하스켈, 클로저 같은 언어들은, 계속 비주류의 길을 가겠죠. 하스켈은 계속 학계에서나 쓰일 것 같고, 클로저는 아주 일부의 팔자 좋은 능력자들만 계속 쓰게 될 것 같습니다. 그마저도 해외에서나 가능할 테고요.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그 커뮤니티 사람들은 소수가 이용하는 현실에 큰 불만이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초심자들이 많아지면, 그 무게가 너무 무거워지기도 하거든요. 쓸 사람만 쓰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있는 좋은 접근들이 다른 주류 언어에 긍정적 영향으로 전파되기야 하겠지만, 그 자체로 주류 언어가 된다? 그런 일은 없을 겁니다. 하스켈이 주류가 된다는 말은, 에스페란토가 만국 공용어가 될 거다라는 주장과 비슷한 수준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BETA처럼 아예 없어지지는 않을 겁니다. 앞으로도 소수의 비주류로 지속되며, 주류 언어에 영향을 끼치며 나아가겠죠.

적자생존

최고의 유전자들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환경에 적합한 유전자들이 살아남는 거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현재 직업 개발자 환경에서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분명 탄탄한 프로그램을 짜는 데 우월하지만, 현업 개발환경은 그렇게까지 어렵게 탄탄함을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당장 (누구나) 빠르게 만들어 내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게 현업의 환경이죠. 코파일럿이나 GPT 등이 빠르게 안내해 주는 코드를 복붙 하는 시대인 상황에, 힘겹게 코드 정합성을 수식 증명하듯 꼼꼼하게 하고 있는 건 시대착오적인 행동인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 프로젝트의 영역에서는...

아마도 개인 프로젝트의 영역에서는 계속 스칼라나, Elm 같은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더 쓸 것 같습니다. 혼자 만들어도 되는 범위에 있어서는 분명 훨씬 나은 점이 도드라진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인원이 모여서 함께 일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함수형 프로그래머를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므로, 취미나 개인 프로젝트 사이, 좀 더 넓힌다면, 뜻 맞는 몇 명이 소규모로 모여서 작고 탄탄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요긴하고 감사히 쓰기야 하겠죠.

그래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경험을 후회하는가?

아마, 저는 또 비슷한 선택을 할 수 있더라도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그 세 가지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던 현실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뭔가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흔한 걸림돌 중 하나가, "어디 써먹을 일이 없어서 잘 배우기가 어렵다"는 점인데, 전 실용의 영역에서 나름 실전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거죠.

마음 한 편에서는, 그저 취미나 학습, 그리고 기호의 영역에서 순수하게(?) 공부로 접근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직업 개발은 남들 다 쓰는 주류로 하고 말이죠. 취미로 글을 쓴다거나, 강의를 만든다거나 하는 정도는, 개인 시간에 틈틈이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고 해도, 동료들이 쓰지 않는다면, 그 의미가 급격히 줄어드니까 말이죠. 어쩌면 그렇게 좋은 기술이 아닐지도 모르고요.

마무리

그래서, 혹시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 응원의 말씀을 남긴다면, "계속 취미나 지적 호기심의 영역에서 학습하는 것"도 충분이 의미가 있다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스스로도, 계속 공부와 실험의 영역, 개인 프로젝트에서의 실용은 계속해 나아갈 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