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에서 배우는 괜찮은 개발자 되는 법

안녕하세요, 저는 오랜 경력의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개발과는 별개로 건강을 위한 취미로 달리기를 시작한지 2년이 좀 넘었습니다. 달리기로 치자면 3년차 주니어 러너인 셈이지요. 가만히 보니까 제가 달리기를 하면서 배우고 있는 점들이 개발자 커리어에도 비슷하게 통할 것 같은 부분이 꽤 있더라구요. 그래서, 개발자 경력을 돌이켜봤을 때, 3년차 이하 개발자분들에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팁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개발자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하루 빨리 실력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 게 당연합니다. 달리기도 시작할 때는 꾸준히 운동하는 것만이 목표였지만, 어느새 잘뛰고 싶어지더라구요. 하지만 달리기라는 게 하루아침에 잘 뛰어지지가 않습니다. 충분한 기간을 두고 조금씩 늘려가야지, 급한 마음에 서둘러 마일리지를 늘리다가는 부상을 입기 십상입니다. 마음만 급하고 스트레스만 받고, 정작 실력은 늘지 않는 문제에 빠지는 거죠. 뛰기 시작해서 3개월만에 마라톤을 뛰고 싶을 수도 있지만, 그건 무리한 생각입니다. 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다가는 부상을 입고 말 거예요.

개발자도 그렇습니다. 부트캠프 나오고 몇 개월만에 개발자 되고, 2년차에는 수퍼 주니어가 되고 싶은 게 기본입니다만, 그게 그렇게 짧은 시간에 되는 게 아닙니다. 꾸준히, 매일매일, 매주매주 마일리지를 쌓아나가다보면 어느새 실력있는 개발자가 되는 게 기본 루트일 것 같습니다.

초보 시절에는 초보임을 인정하고 급하지 않게 꾸준히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내가 직접 해야 합니다

유튜브에 워낙 고품질의 정보가 많기 때문에 달리기도 배울만한 채널이 많습니다. 수많은 달리기 유튜브 채널들을 보며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지, 달리기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신발은 어떤 걸 신으면 좋은지 수두룩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 유익한 정보도 중요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은, 나가서 뛰는 행위 자체입니다. 그 모든 걸 압도하는 중요한 부분이 본인이 달리는 거리입니다.

개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발서적을 학습하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질문과 답변으로 학습하고 이런 일들이 꽤 도움이 되지만, 정말 정작 중요한 것은 내가 직접 개발해보는 행위입니다. 개발하는 행위 자체를 달리기 마일리지라고 치고 꾸준히 매일매일 쌓아가야 합니다. 꾸준히 하면서, 보조적으로 서적을 보며 수강도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만날 책이나 강의만 보고 있는 것은, 유튜브에서 달리기 영상 보면서 끄덕끄덕하면서 정작 나가서 뛰지는 않는 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말짱 꽝이죠.

훌륭한 다수의 의견이 내게는 중요치 않을 수 있습니다

나보다 나아보이는 다수의 개발자들이 이렇다저렇다 좋은 정보들을 줄 때가 많은데, 정작 그 정보들이 내게는 유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달리기로 예를들면, 저같은 초보들이 흔히 빠지는 함정이, 신발은 뭘 신어야 하는지, 케이던스는 얼마로 뛰어야 좋은지, 발 착지법은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물은 얼마마다 마셔야하는지, 팔동작은 어떻게 흔들어야 하는지, 별 사소한 팁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친절하게도 이 모든 정보들을 시시콜콜 알려주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데, 열심히 정보를 취합하다보면, 어쩌면 저 정보들의 의미없겠다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케이던스를 놓고 보자면, 180정도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하는데, 잘 뛰는 선수들이 180을 내는 거지, 내가 뛰는 속도에서 내 신체에서 과연 180이 최적인가는 의문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선수급이 마라톤을 2시간 초반에 뛰는 속도에서 최적인건데, 내가 2시간대에 마라톤을 뛸 수 있을리 만무합니다. 내가 그런 부차적 지표에 기준을 삼아서 노력하는 것은 무의미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런데 어설픈 상식수준에서는 그게 그럴싸해 보이잖아요? 엘리트 선수들 보면 보통 180케이던스를 유지하더라. 그리고 실험한 결과를 보면 케이던스가 180근처인 게 가장 효과적이더라라는 결과들도 있겠죠. 근데 그게 그렇다고 억지로 케이던스를 180에 맞추는 게, 초보인 내 입장에서 달리기 마일리지보다 더 중요하냐?는 건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뭐는 이렇게 해야하고 저건 이렇게 해야 한다는 주장들을 접할 때가 많은데요, 은근 빈번하게 별 쓸데 없는 고민에 시간 낭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쯤 정말 도움이 되는 얘기인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달리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좋은 개발자가 되기위해, 잠 줄여가며 노력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장기전이기 때문에 단거리 달리기 하듯 계속 달릴 수는 없어요. 게다가 달리기 실력이 느는 것은 훈련시간 자체가 아니라, 훈련 후에 잘먹고 잘 쉴 때, 특히 잘 때 늡니다. 잘 자야 한다는 얘기예요. 잘 시간 줄여서 달리는 건, 잘 몰라서 하는 바보 같은 일이죠.

개발도, 너무 개발만 몰입해서는 개발실력이 늘리 없습니다. 잘 자는 건 당연하고, 개발 외의 공부들도 병행해 줘야 합니다. 잠 줄여서 개발 공부한다? 이것도 어리석은 일입니다. 공부했으면 잘 자야 머리속에서 정리가 되는 거죠.

재미가 있으면 훨씬 편합니다

처음에는 작심삼일을 여러번 하겠다고 달리기를 이악물고 시작했습니다. 의지박약인 내가 꾸준히 달리리면 정신 바짝차리고 열심히 해야 하는 거죠. 아무리 강한 의지력을 발휘한다고 해도, 사람인 이상 한계가 있습니다. 의지력만으로 1주일에 60K를 뛴다? 불가능한 일이라고 보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 지경(?)이 됐냐? 달리기 자체가 재밌어졌기 때문입니다. 재밌으면 지속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달리기가 재밌을 줄은 몰랐습니다.

남들은 개발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는 몰라도, 적어도 제가 보기에 대단히 재밌는 활동입니다. 이 재미를 찾지 못하면 꾸준히 하기 너무 힘들지 않겠어요? 달리기는 하다 말면 그만이지만, 직업 개발자가 되기로 했다면 내 커리어 수십년 동안 해야 하는데, 이걸 이 악물고 꾸준히 열심히 한다? 너무 어려운 길이죠. 재미를 붙여서 하는 게 맞겠습니다. 재미가 있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겠죠.

그러니 그냥 막무가내로 열심히만 할 게 아니라, 재밌게 하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하겠습니다. 흔한 자료들은 “재미”에는 큰 중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아쉽게도 각자 스스로 재미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억지로 열심히 해서 잘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나도 꼭 그래야 하는 건 아닙니다. 재밌게해서 잘해도 되는 거, 아니 더 좋은 거잖아요.

확실한 것은, 재미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이렇게 오랫동안 하고 있는 거겠죠. 정확히 말하자면, 재미 없으면 안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왜 힘들게 재미 없는 걸 계속 공부하며 노력을 해야 하나요? (늘 재밌는 건 아니지만, 꾸준히 할만큼 재밌는 포인트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비교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달리기는 기록이 정확히 드러나기 때문에 남들과 비교하기 쉽습니다. 나는 어느 정도 속도로 얼마나 뛸 수 있는데, 저 사람은 어떻지? 내가 더 잘 뛰나? 저 사람이 더 잘 뛰나? 이런 비교는 내 달리기 본연의 목적과 다를 수 있습니다. 더 빠르고 느리고를 기준으로 삼으면 항상 누군가는 나보다 빠르기 마련이고 그럼 난 또 그 사람보다 못한 사람이 되는 논리에 빠지게 되는 거죠. 대회를 나가더라도 “완주”에 중점을 둔다면 참가자 대부분이 즐거운 결과를 누릴 수 있는데, “1등”을 노린다면, 그 1등은 행복할지 몰라도 나머지 절대 다수의 참가자들은 들러리가 되는 거 아닐까요?

개발자가 되려는데 남들보다 잘하는 개발자, 최고의 개발자가 되는 것이 목표라면, 이건 스스로를 이미 고문하는 감옥에 가두고 시작하는 꼴입니다.

달리기로 치자면, 지난 달의 나보다 잘 뛰게 되었을 때의 기쁨을 만끽한다거나, 아니면 꾸준히 뛰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 있다면 지속적으로 즐겁게 달릴 수 있습니다. 애초에 달리기를 시작한 목적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그 목적은 대단히 초과달성하고 있는 거죠.

개발자로 치자면, 어떤 기준을 갖고 방향을 잡을지 스스로 잘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꾸준함이 제일 중요합니다

달리기 실력이 느는 가장 중요한 팩터는 꾸준히 달리는 행위입니다. 어느 날 반짝 열심히 달린다거나, 어느 날 하루 오래 달린다고 해서, 갑자기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지속적으로 노력해야(즐겨야) 어느 순간 실력이 늡니다.

개발도 꾸준히 수련해야 합니다. 어느날 반짝 노력하거나 비기를 획득한다고 되는 게 아니니 끈기를 갖고, 재미를 붙여 오랫동안 열심히 할 마음으로 지내면 좋다고 생각해요.

내가 그리 대단치 않습니다

달리기 시작할 때는, 제가 그래도 어려서 육상 선수였는데 조금만 하면 잘 할 줄 알았습니다. 근데 뭐 당연하게도 한참 못 뛰더라구요. 오래달리기는 그야말로 마일리지가 깡패입니다. 많이 뛰면 뛴 만큼 잘하게 되어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일단 채워두고 거기서 실력이 나누어지기야 하겠지만, 일단 초보된 입장에서는 오로지 달리기 마일리지만이 핵심입니다. 평소 다른 운동을 잘했건 어려서 육상선수였건 말건 이딴 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저 초보된 입장에서 차근차근 쌓아 올려야 합니다.

개발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어떤 다른 분야에서 날고 기었다 한들, 새로 시작했으면 생초보입니다. 겸손하게 난 아무것도 아니라는 시작점에서 차근히 여유롭게 나아가면 됩니다. 지나치게 기죽을 필요도 없지만, 그렇다고 강한 에고를 내세워서 좋을 것도 없겠습니다.

이상, 달리기와 개발을 좀 억지로 엮어서 팁을 적어보았습니다. 뛰어난 러너도 아니고 훌륭한 개발자도 아니면서 이렇다저렇다 적으니 부끄럽습니다만, 공감되는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