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년간 1700K를 달렸다

어쩌다 2년 넘게 오래 달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해야겠다고 다짐해도 여러 핑계를 대며 다음 날로 미루는 판국에, 그 재미없는 달리기를 한다니요, 말도 안 되죠. 처음에는 작심삼일 세 번만 반복해보자 싶었습니다. 뭐 또 내가 이러다 말겠지만, 그래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그런데 언젠가부터는 '아 내가 달리는 사람이구나'라고 떳떳하게 얘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억지로 운동량을 채우겠다는 심정이었는데, 훗날 알고 보니 이 '달리기'라는 운동이 상당히 재미가 있는 겁니다. 뛰는 사람들 참 대단한 의지다라고 느꼈더랬는데, 사실은 이 분들이 의지로만 하는 게 아니었던 겁니다. 실제로 재밌기 때문에 계속할 수 있는 거였습니다. 달리는 사람들이 날 속인 적은 없지만, 제 스스로 속은 겁니다. 다 대단한 의지와 체력이 있는 사람들인 줄 알았는데, 그 의지가 내가 생각했던 만큼 대단한 의지는 아니었던 거죠.

처음에는 1주일에 두 번 뛰는 걸 목표로 했고, 한 번에 5K를 쉬지 않고 뛸 수 있는 체력을 갖추고 싶었습니다. 평생 오래 달리기라는 종목을 기피했기에, 힘든 건 둘째치고 혹시 무릎이나 발목에 부상을 입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조심했습니다. 다행히 별다른 부상이 없었고 3개월쯤 지나니 5K를 한 번에 뛸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다가, 주변 사람들 분위기에 휩쓸려, 마라톤 대회에 함께 치러지는 10K 달리기도 나가보고, 하프마라톤도 나가봤습니다. 다음 달 트레일러닝 20K 대회도 앞두고 있습니다. 대회를 앞두면 확실한 목표의식이 생겨서, 훈련량을 늘릴 수 있는 동기가 충분해집니다만, 굳이 그렇지 않아도 평소에 늘 습관적으로 잘 뛰고 있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요새는 매주 4~5회 뛰면서 한 달 100K 정도를 뛰고 있고, 연말까지 160K 정도로 늘리려 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많은 거리일 수도 있고, 적은 거리일 수도 있습니다. 각자 본인의 페이스와 마일리지가 있어서 각자 기준으로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오래 뛴 것도 아니고, 많이 뛰는 것도 아니고, 잘 뛰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는 달리는 사람으로서, 달리기가 제 생활에 있어서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틈틈이 관련한 생각을 적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달리기를 추천하는 글들이 될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누군가 추천한다고 해서 이걸 재밌게 할 수 있는 거는 아닐 수도 있어서, 그저 이미 뛰는 사람들의 공감을 받을 수 있다면 충분하겠다는 기대입니다.

적어도 저는 누군가를 속이지 않으려 합니다. 달리는 건 그렇게 대단한 의지로 하는 게 아닙니다. 실제로 재미가 있기 때문에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의지로만 하라면 힘들고 지쳐서 오래 지속할 수 없을 거예요. 재미가 없다면, 굳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른 재밌는 운동도 많을 테니까요.